전화 문의 안내

  • 031-511-8324
  • 상담010-3362-6977
  • Fax. 031-595-5989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5:00
  • 점심시간 12:30 ~ 13:30

원무과 : 지하1층

제목

스키·스노보드, 부상 부위 달라...부상 시 대처법은? [스포츠 부상주의보]

스포츠 열기로 후끈 달아오른 대한민국. [스포츠 부상주의보]는 운동을 즐기다 나타날 수 있는 부상을 알아보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스키와 스노보드’는 찬바람을 가르며 설원을 내달리는 쾌감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스포츠다. 하지만 추운 날, 빠른 속도로 즐기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부상위험이 크다. 특히,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지 않은 상태로 갑작스럽게 슬로프에 나가면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스키, 전방십자인대 파열에 주의충분한 준비 운동 없이 스키를 타면 낙상, 충돌 등으로 부상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스키는 다리의 힘을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로,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눈 위로 착지할 때 힘이 가해진 하체의 무릎관절이 꺾이면서 부상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전방십자인대 ㅣ출처: 하이닥

무릎부상 중에서도,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발생하는 사례가 많다. 전방십자인대란 무릎의 중간에서 대각선으로 주행하는 것으로 무릎의 회전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주로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 잘못된 착지 동작, 충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스키를 탈 때는 무릎 아래가 스키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릎이 과도하게 꺾이며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전방십자인대는 손상 시 ‘뚝’하는 파열음이 들리며 이후 24시간 이내에 동통과 부종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부상 시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냉찜질, 압박붕대 등의 조치를 취한 후 병원을 찾아야 한다. 치료의 경우,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근력 강화 운동,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며 부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손목 부상 ㅣ출처: 하이닥

스노보드, 손목 부상에 주의스노보드의 가장 흔한 부상 부위는 ‘손목’이다. 스노보드는 스키와 달리 스키 폴과 같은 지지대가 없어 넘어질 때 손을 바닥에 짚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손목을 짚고 넘어지면 체중의 약 2~10배 정도의 힘이 손목에 가해지는데, 이로 인해 손목에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스노보드를 탈 때는 속도가 빨라 골절 정도가 심한 경우가 많다.손목 골절 중 가장 흔한 것은 ‘원위요골 골절’로, 이는 손목을 이루는 두 개의 뼈 중 하나인 요골에 골절이 생긴 것을 말한다. 손목이 골절되면 손목에 통증, 부기 등이 생기며 외관상 변형이 나타나거나 골절 부위에 출혈이 퍼지면서 피부에 멍이 나타날 수 있다. 손목에 가해지는 충격이 크면 어깨와 쇄골에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골절이 의심되는 경우 응급처치를 통해 추가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즉시 안정을 취한 후, 부상 부위에 냉찜질해 부기를 진정시킨다. 이후, 압박붕대로 압박하고 부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줘야 하며 처치 후에는 신속히 병원을 찾아야 한다. 심한 골절이 아니라면 석고 고정을 하며, 골절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스키?스노보드 부상 방지, 기본에 충실해야스키, 스노보드를 탈 때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먼저, 슬로프에 올라가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부상 위험이 큰 허리, 무릎, 손목의 근육을 풀어야 한다. 하이닥 운동전문가 정운경은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이완시켜 가동범위를 늘려주는 준비 운동은 부상의 위험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설명했다.안전 장비 착용은 필수다. 헬멧, 손목과 무릎 보호대 등 자신에게 맞는 보호 장비를 착용해 혹시 모를 충돌, 낙상에 대비해야 한다. 아울러, 자신의 수준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야 하며 초보자라면 강습 등을 통해 기본기를 숙지하는 것이 좋다. 간혹 스키나 스노보드를 타며 음악을 듣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사과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므로 주의해야 한다.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 정운경 (운동전문가)